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건강정보

얼굴에 나는 여드름 부위별 원인 알아보니.

by ★맑은 하루★ 2020. 2. 20.
반응형

얼굴에 올라오는 여드름은 사실, 학창시절 대부분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아닐까 싶어요.

이는, 과거에도, 그리고 지금도 마찬가지, 아니 더 큰 고민이 아닐까 싶은데요^^;;

물론, 학창시절에 올라오는 여드름의 경우, 대부분이 호르몬 문제 때문이니, 관리가 그리 쉽지 않다보니, 이유를 알기가 참 어렵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성인이 된 이후에도 얼굴에 여드름이 난다면, 이 경우는, 원인만 알아도, 어느정도 까지는 여드름 발생을 억제시킬 수 있다는 말씀^^

 

그래서 오늘은, 얼굴에 나는 여드름, 부위별 원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이마에 나는 여드름 원인

학창시절때야 이마에 여드름 올라오는 일이 참 많았는데, 성인이 되고 난 이후에는, 이마에 여드름이 나는 경우는 그리 많진 않죠.

하지만, 아주 가끔씩, 이마에 불거져 올라온 여드름은, 정말이지 스트레스의 주범이 아닐 수 없는데요.

사실 이 "이마 여드름"의 경우, 그 원인은 여러가지 입니다.

 

먼저, 머리를 감고 샴푸 등의 헤어 제품을 덜 헹궈낸 경우, 여드름이 이마, 특히 헤어라인 근처에 올라올 수 있습니다.

또한, 왁스 등의 헤어제품을 사용하고, 제대로 제거하지 않았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이마에 여드름이 올라올 수 있는데요^^

사실 이 경우라면, 잘 헹궈내기만 해도, 이마에 발생하는 여드름 문제는 금새 해결이 가능하겠죠^^

 

하지만, 만약,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여드름은 우리 몸 속 독소 배출이 원활하지 않다는 증거일 수도 있습니다.

즉, 우리 몸 속에서 독소가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해, 이것이 여드름으로 올라온단 이야기인데요.

특히 변비가 심한 분들, 술을 자주, 많이 드시는 분들의 경우, 여드름이 이마에 올라오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물을 자주 드시지 않는 경우에도, 몸 속 독소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여드름이 이마에 날 수 있죠.

 

그리고, 불면증으로 잠을 제대로 못자는 분들 역시, 이마에 여드름이 올라올 수 있다고 하니, 이 부분 역시, 간과하시면 안되겠습니다.

 

 

2. 코 주변에 나는 여드름

기본적으로 코 주변은, 피지의 분비량이 많기 때문에 여드름이 나기 쉬운 부위이긴 합니다.

또한, 화장품이나 선크림 등을 제대로 지우지 못할 경우에도 역시, 코 주변에 여드름이 올라올 수 있는데요, 평소 여드름이 코 주변에 자주 올라오는 분이시라면, 특히 유분기 많은 화장품은 피하시라는 당부 드리고 싶네요.

 

헌데 만약 이 경우가 아니라면, 술을 조금 적게 드시길 당부드립니다.

그 이유는, 코 주변에 올라오는 여드름이, 위장과 간 건강이 약해졌음을 의미하기 때문인데요^^

역시, 여드름은, 몸속 독소 배출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증거라는 생각이 먼저 드는군요.

 

또한, 평소 비염이 심한 분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이시라면 역시 코를 자주 푸실 텐데요, 이때의 자극 또한 여드름이 올라오기 좋은 조건이니, 되도록 외출시 주의하실 필요가 있겠죠^^

 

 

3. 볼에 나는 여드름

사실, 볼 주변에 여드름이 많이 나는 것은, 수분 부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아니 좀 더 정확히는, 물은 많이 안마시는데, 인스턴트 음식, 기름진 음식을 많이 드셨을 경우, 더더군다나 볼에 여드름이 많이 올라온다는 점 기억해 두셔야 겠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많지 않지만, 스마트폰으로 통화 자주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스마트폰 화면이 닿는 볼 부분에 여드름이 날 수 있습니다.(다행히 요즘은 이어폰이나 핸즈프리를 쓰시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만)

이는, 스마트폰 화면에 번식하고 있는 세균들이 볼로 옮겨오기 때문인데요, 허니,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어폰이나 핸즈프리를 주로 사용하시길 당부드려 봅니다.

 

또한, 다가오는 봄, 꽃가루나 미세먼지 때문에도 역시 볼에 여드름이 올라올 수 있다는 점, 기억하셔야 할텐데요.

사실 마스크를 오래 착용하는 경우에도, 마스크의 자극 때문에 여드름이 올라오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미세먼지와 꽃가루 등 때문에 여드름이 올라오니, 상황에 맞게 마스크 착용하시는 센스 발휘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4. 입 주변의 여드름

입 주변에 올라오는 여드름은, 기본적으로 위장 문제, 그리고 호르몬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중 여성분들이시라면, 생리 무렵, 호르몬 문제로 인해 여드름이 입 주변, 턱 근처에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여성호르몬을 증진시키는 음식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딸기나 귤, 당근 등)

 

또한, 신장 기능이 약해졌을 때에도, 입 주변에 여드름이 올라올 수 있는데, 이 경우라면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턱선과 목 주변에 나는 여드름

턱선을 따라 올라오는 여드름의 경우, 옷이나 스카프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주로 합성섬유등으로 제작된 스카프가 원인이 되니,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이시라면 특히나 이 부분을 신경쓰셔야 겠습니다.

 

또한,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하시는 경우에도, 턱이나 목 부분에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주로 턱이나 목 부분에 여드름이 올라와서 고민인 분들이시라면, 식습관도 한번쯤 점검해 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기왕이면, 너무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간단하게, 다섯가지, 여드름이 얼굴에 나는 경우, 부위별 원인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헌데 정리하다보니, 여드름의 원인은, 부위별로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거의 비슷하게, 몇가지로 압축이 가능하더라구요^^

그러니까, "독소 배출", "스트레스", "위장건강", "호르몬 불균형", "자극" 정도로 꼽아볼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 저같은 경우는, 술을 줄이고,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안먹으니, 자연스레 여드름이 거의 안올라오더라구요.

허니 여러분도, 여드름이 자주 올라와서 고생하고 계시다면, 생활 습관 조금이나마 조절하시고, 꾸준히 관리하시길 당부드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