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교육정보

2020년 군무원 시험, 어떤 부분이 바뀌었나요??

by ★맑은 하루★ 2020. 4. 13.
반응형

2019년인 작년, 거의 4400명 정도의 군무원을 채용함에 따라, 사실상 역대 최대치의 채용인원을 찍었던 바 있었죠.

그리고 이러한 군무원 채용 인원의 상승세는, 당분간(2022년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발표 역시 있어 왔는데요.

 

허나, 작년 2019년에 이미 상당수의 인원을 뽑았고, 또 최근 코로나 여파가 있었기에, 올해인 2020년의 군무원 채용인원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시험 자체도 아직 날짜가 제대로 나오지 않은 상황이니, 올해의 시험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에 대한 걱정 역시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올해인 2020년의 군무원 채용 인원은, 역대 최대치였던 2019년을 넘어 선 5200여명으로 발표 되었습니다.

물론, 확정이라기 보단, 대략 이정도를 뽑을 예정이라는 발표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정도 선에서 뽑는다는 것이니, 역시 올해에도 적지않은 수의 군무원을 뽑는다는 이야기가 되는 건데요.

그렇다면 사실상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올해, 그리고 앞으로 대략 2년 정도간의 기간 동안 승부를 보셔야 한다는 말씀^^

 

허나, 올해인 2020년 군무원 시험부터 바뀌는 부분들이 있으며, 이러한 부분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이번 기회를 제대로 써먹지 못하실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나마 올해인 2020년 군무원 시험에서 변화되는 부분에 대해 정리해 보려 합니다.

 

 

2020년 군무원 시험, 변화되는 부분은??

 

기본적으로 군무원 필기시험(공채)의 경우,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출제되며, 과목당 25문제가 주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9급의 경우 총 3과목을 75분간, 7급의 경우 4과목을 100분간 풀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이때의 3과목, 4과목은, 대체시험을 제외한 과목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국사의 경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영어의 경우 지텔프를 비롯한 국제공인영어시험으로 대체가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런데 대체시험인, 한국사 시험과 영어시험의 유효기간이, 올해부터 연장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영어시험 2년, 한국사 시험 3년의 유효기간이었던 것이, 올해부터는 1년씩 연장되어, 영어는 3년, 한국사는 4년간, 대체 시험의 점수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거죠.

 

또한, 대체시험에서 확보한 점수를 사용할 수 있는, 그러니까 인정되는 제출 기한 역시 기존에는 원서접수 이전까지였던 것이, 올해인 2020년부터는 필기시험 날 이전까지만 확보되면 되는 것으로 바뀌었다는 점도 알아 두실 점입니다.

그러니까, 아직까지 대체시험 점수를 마련하지 못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필기시험이 치러지기 전까지, 점수를 받아 두시면 된다는 이야기^^

 

또한, 올해 2020년 군무원 시험부터, 필기시험에서 합격하는 합격자 배수가 1.5배수까지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이 경우, 일단 필기까지는 유리한 상황일 수 있으나, 면접에서의 경쟁률이 치열해 질 수 있으니, 무작정 좋다고 볼 수는 없는 상황이 될 듯 합니다.

 

 

하여, 간략하게, 군무원 시험이 2020년부터 바뀌어 바로 시행되는 부분을 압축 정리해 보면!!

 

1. 대체시험의 유효기간이 각각 1년씩 연장되었다는 점.

2. 대체시험 점수를 제출할 수 있는 기한이, 필기시험날 이전까지로 연장되었다는 점.

3. 군무원 시험의 필기 합격자 배수를 1.5배수로 늘렸다는 점.

 

위의 세가지 사항이, 바로 올해 2020년 군무원 시험에서 바뀐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변경사항들 중, 대체시험에 대한 부분은 분명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유리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합격자 배수가 늘어났다는 점은, 마냥 좋게 볼 수는 없는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실상, 필기 시험의 합격자 수가 늘어날 경우, 면접이 더욱 치열해 지게 되는 셈이니, 저는 이 부분이 그렇게까지 긍정적이지는 않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게다가, 최근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많은 분들께서 제대로 공부를 하지 못하실 수도 있다는 점 역시, 올해 시험의 큰 변수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러나, 다행인 점은, 그나마 군무원 시험의 경우, 늦어도 필기 시험을 7월 정도면 시행할 것임이 거의 확실하다는 점 아닐까 싶습니다.

이 날을 목표로 꾸준히 공부하시면서, 혹시 대체 시험 점수를 받아놓지 못한 분들이시라면, 이 점수도 필기 시험 전까지 준비해 두시면 되니까요.

 

허니, 지금까지 해왔던 그 패턴 그대로, 열심히 공부하시고, 준비하셔서, 역대 최대인원을 채용하는 2020년 군무원 시험에서 좋은 결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2020년 군무원 시험 대비 자료받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