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 공부하기/이런저런 이야기

사주 만세력 속 천간과 지지 한자 어떻게 읽나요??

by ★맑은 하루★ 2020. 4. 24.
반응형

사주를 공부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역시 만세력을 확인하는 일이죠.

만세력의 경우, 어플과 웹사이트 등, 꽤 여러 곳을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로는 원광만세력, 하늘도마뱀 만세력, 만세력 천을귀인 등이 있으며, 웹사이트도 여러곳이긴 한데, 저는 척척만세력을 주로 애용하고 있습니다.

 

 

척척만세력

사주정보 입력 표준시 자연시 변환 태양과 지구의 원칙적인 시간을 구하기 위하여 표준시를 자연시로 환산하여 적용했습니다. 그러나 1908년 4월 1일 부터 1911년 12월 31일, 1954년 3월 21일 부터 1961년 8월 9일 사이에 태어나신 분은 예외시간을 적용했습니다. <역학시계> 朝子시0시 부터 0시 59분 까지 丑시 1시 부터 2시 59분 까지 寅시 3시 부터 4시 59분 까지 卯시 5시 부터 6시 59분 까지 辰시 7시 부터 8시 59분 까지

www.sajuplus.com

어플이야 구글플레이스토어 등을 이용해 찾아서 다운받으시면 사용이 어렵지 않고^^

요 위 사이트 역시, 생년월일시 입력만 하면, 만세력을 바로 확인 가능하니~ 사이트 역시 쉽게 사용 가능하실 텐데요.

그런데, 여기까지 하고 난 후, "한자"때문에 머리아프다고 하시는 분들이 참 많으시더라구요.

물론, 초반에는 색깔만 보고 생각해 보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있긴 합니다만, 그래도 한자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더라구요^^

 

2020/04/12 - [사주 공부하기/이런저런 이야기] - 내 사주 속, 비어있는 오행은 무엇일까??

2020/03/21 - [사주 공부하기/이런저런 이야기] - 사주에서 오행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은?

2020/01/17 - [사주 공부하기/이런저런 이야기] - 만세력 분석의 시작은 색상을 계절을 대입하는 일이다.

 

사주를 색상으로 고민해 보는 방법은 위의 포스팅들을 참고해 보시면 되고^^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 하셨고, 또 정리되어 있는 천간과 지지의 22개 한자를 한눈에 보고 싶어 하셨기에, 천간의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와 지지의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각각의 한자를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아실테지만, 천간은 10개의 글자가, 지지에는 12개의 글자가 각각 들어가는데요^^

색상으로, 각각의 오행을 구분해 두었습니다.

 

천간의 경우, 목화토금수의 순서로, 각각 두개의 한자, 그러니까 총 10개의 한자로 구성되며.

지지의 경우, 정확히는 인묘~로부터 시작(봄)해서, 해자축으로 끝(겨울)나는 총 12개의 한자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색상은, 녹색은 목, 빨간색은 화, 노란색은 토, 하얀색(여기서는 연한회색)은 금, 검은색(여기서는 진한회색)은 수 이런 순서이며, 계절감의 경우, 목(봄), 화(여름), 토(각 계절사이 간절기), 금(가을), 수(겨울)로 구분됩니다.

 

*간절기의 경우, "지지"를 보시면, 겨울과 봄 사이에 "축토"가, 봄과 여름 사이에 "진토"가, 여름과 가을 사이에 "미토"가, 가을과 겨울 사이에 "술토"가 각각 존재합니다.

 

결론적으로, 천간의 경우 오행 별로 각각 2개씩의 글자가 존재하지만.

지지의 경우, 간절기는 4번이기 때문에, 토는 4글자, 목화금수는 2글자씩, 총 12개의 글자로 구성되게 되는 것이죠.

 

 

간략하게, 천간과 지지의 각 한자들, 22개의 한자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뭐 사실, 개인적으로 다시한번 말씀드리고 싶은 바는, "한자부터"보지는 마시라는 건데, 그 이유는 사주의 본질인 오행을 고민하기 보다, "충합원진"등을 먼저 따지실까봐 입니다.

물론, 이해하기 쉬운 것이 "충"이나 "합", "원진", "파", "형" 등을 보는 방법이긴 하지만, 사실 이런 "글자간의 관계"보다 더 중요한 것이 계절감, 색감 이기 때문인데요^^

 

허니, 일단은 색상과 계절부터 익히시고, 오행의 흐름에 대한 감을 먼저~ 고민해 보신 후에,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와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의 한자를 찾아 읽어 보시고.

그리고 그 이후에 각 한자들 간 "충, 합, 형, 원진, 파"등을 고민해 보시라는 말씀, 다시한번 드려봅니다^^

단순한 암기 만으로는, 사주를 풀이하긴 어려운 일이니 말이죠!!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