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건강정보

삼겹살 칼로리, 삼겹살과 어울리는 음식은??

by ★맑은 하루★ 2020. 5. 27.
반응형

외식으로도 너무너무 잘 어울리고, 요즘은 배달로도 시켜먹기 참 좋은 음식이 바로 삼겹살이죠.

삼겹살은, 그냥 소금장 찍어 먹어도 맛있고, 상추에 깻잎에, 쌈장넣고 마늘, 고추 올려서 싸먹으면 또 더 맛있고~!!

가끔씩은 대패 삼겹살로 마무리엔 볶음밥 시전도 가능한, 그야말로 "먹어도 먹어도 맛있는 음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렇게 맛있고~ 또 어지간해선 질리지 않는, 삼겹살의 단점, 바로 칼로리죠 ㅠㅠ

아무리 "맛있게 먹으면 제로칼로리"라 해도, 실상은 그렇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모두에게 사랑받는 삼겹살의 칼로리와,

삼겹살과 함께 먹으면 잘 어울리는 음식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모두에게 사랑받는 삼겹살,

삼겹살의 칼로리는??

 

삼겹살은, 딱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간중간에 지방이 섞여 있죠.

아니 지방이 층으로 나뉘어 자리잡아 있을 정도로,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상 칼로리가 상당하다고도 할 수 있는데요;;

일단, 굽기 전, 생삼겹살 상태의 칼로리는, 100g기준 518kcal입니다.

뭐, 솔직히 우리가 삼겹살 먹을 때, 100g만 먹을리 없으니, 이쯤되면, 어마무시~해 진단 이야기인데요;;

 

다행히도!!! 생삼겹살을 구운 후에는, 칼로리가 일부 감소합니다.

구운 삼겹살 100g의 칼로리는 350kcal정도로, 그나마 나은 상태이긴 하죠 ㅎㅎ

하지만!! 삼겹살 1인분은 200g 이 기준이며, 사실 먹다보면, 삼겹살에 밥, 된장찌개나 김치찌개, 냉면, 나중에 볶음밥, 그 외 쌈장, 채소류 등등도 먹게 되니, 삼겹살로 한끼를 해치우고나면, 칼로리는 정말 어마무시해진단 겁니다.

 

 

그렇다면, 일단 일반 생삼겹살, 구운삼겹살의 경우에는 이 정도로 어마무시한 칼로리를 자랑하는데.

과연, 대패삼겹살의 경우에는, 칼로리가 어느정도일까요??

 

대패삼겹살의 경우, 100g기준 대략 300kcal정도의 칼로리를 자랑합니다.

즉, 일반 삼겹살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인데, 문제는~ 우리가 대패삼겹살 역시, "200g"만 먹고 끝~이 아니라는 거죠.

저만 하더라도, 대패삼겹살엔 소주~ 된장찌개, 밥도 볶고, 냉면도 한그릇 뚝딱~ 먹는게 기본이니, 그간 삼겹살로 채워넣은 칼로리를 상상할 수가 ㅠㅠㅠㅠ

 

 

이렇게 해서, 삼겹살, 대패삼겹살의 칼로리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뭐 솔직히, 이 내용만 보면, 저는 당분간 삼겹살은 끊어야 할 것처럼 보이는데요 ㅠㅠ

 

하지만, 그래도 건강하게~ 먹는다면,

칼로리도 좀 줄일 수 있고, 또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마지막으로, 삼겹살과 잘 어울리는 음식들 몇개 정리해보았습니다.

 

일단, 우리가 삼겹살 200g정도를 1인분이라고 부르긴 하지만, 밥과 쌈과 함께 먹으면~ 칼로리는 줄이고, 1인분의 양도 줄일 수 있으니, 칼로리를 고민한다면, 이 부분을 공략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밥 역시 칼로리가 상당하고, 양념장(쌈장)도 마찬가지로 칼로리가 적지 않기 때문에, 요 녀석들 역시 적당히, 상추나 깻잎 등의 쌈채소와 함께 드시면 좋은데요^^

 

쌈채소의 경우, 삼겹살과 잘 어울리면서 칼로리를 줄이고, 섬유소와 비타민을 보충해주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는, 상추, 깻잎, 치커리, 케일 등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좋고 삼겹살과 잘 어울리는 채소류이기 때문^^

 

 

또한, 가능하시다면, 삼겹살을 구운 후, 녹차가루를 살짝 뿌려서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녹차의 카테킨, 식이섬유 성분이, 삼겹살에 넘치도록 많은 지방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단, 구울때부터 뿌리게 되면, 녹차가루가 타 버릴 수 있으니, 다 구운 후~ 드실 때, 뿌리거나 살짝 찍어 드시는 게 좋겠죠??

 

그리고 삼겹살과 함께, 양파, 마늘, 표고버섯 등을 구워 드시면 역시 좋습니다.

양파나 마늘, 특히 마늘의 경우 알리신 성분이 소화를 돕고, 삼겹살의 잡내를 잡아주기 때문에 좋고, 표고버섯의 경우 섬유소가 풍부하며, 무엇보다, 콜레스테롤이 몸 속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역시~ 꼭 챙겨 드시는게 좋은 음식이랄 수 있어요.

 

또한, 부추무침 역시 삼겹살과 함께 드시면 좋은데요^^

그 이유는, 부추 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과 마그네슘이, 우리 몸 속 염분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에요.

또한, 드셔보신 분들은 다들 아실테지만, 부추무침은, 파절이와 비슷하게~ 삼겹살과 잘 어울리는 음식이기도 하다는 말씀^^

 

 

이렇게 해서 몇가지, 삼겹살과 잘 어울리는, 함께 먹으면 너무너무 좋은 음식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헌데 이중 한가지 빠진게 있으니, 그건 바로 "술"인데요^^

 

보통은 소주가 잘 어울린다 하시겠지만~ 의외로, 건강적인 측면에서는 와인이, 삼겹살과 더 잘 어울린다고 해요.

와인은, 알칼리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산성식품에 해당하는 삼겹살을 먹었을 경우, 우리 몸 속, 많아질 수 있는 산성성분을 중화시켜주는데 효과적이라는 말씀^^

허니~ 가능하시다면, 와인과 함께 삼겹살을 즐겨~ 보시는 건 어떨까요??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 맛있는 삼겹살!!

하지만, 다가오는 여름을 생각하신다면, 그리고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조금만~ 쌈과 함께 챙겨 드시길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