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건강정보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이유, 해결 방법은??

by ★맑은 하루★ 2020. 6. 1.
반응형

배가 고픈 것도 아닌데, 별 이유없이 갑자기 배에서 꾸르르륽~하는 바람빠지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죠.

배고플때 나는 꼬르륵~같은 느낌이 아니라, 묘하게 길게 이어지는 듯한, 꾸르르륵~소리는, 참 사람 당혹스럽게 만드는 소리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 소리가, 그냥 가끔 한번 정도, 가뭄에 콩나듯 나는 경우에야, 그러려니 하겠지만, 자주~ 나는 경우라면, 건강에 문제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들게 마련.

 

그래서 오늘은,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와, 어떻게 해야, 소리가 덜 나게 할 수 있는지를 간단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일단,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꽤 다양합니다.

이 여러가지 다양한 이유들을 몇가지로 압축해 보자면.

 

먼저, 너무 많이 먹었을 경우, 그러니까 폭식을 했을 경우에 해당합니다.

아무래도, 많은 음식을 빠르게 섭취했으니, 장의 운동이 활발해지게 마련이고, 그러다보면, 꼬르륵~ 꾸르륵~ 별별 소리가 다 나게 마련이란 거죠.

하지만!! 이러한 소리 역시, 매번~ 반복된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병원을 찾아보시길 당부드립니다.

(아무래도, 과식, 폭식은 위장건강을 망치는 지름길이니, 특히나 주의하셔야 한다는 말씀!!)

 

두번째 이유는 바로, 예민한 이들의 단골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 때문입니다.

지나치게 예민해진, 대장근육의 운동이 심해지면서, 복통, 복부팽만, 설사 등을 유발하는 증상이 바로 이 증상인데요.

그 증상으로는,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것, 그리고 소화를 못시키는 등이 있습니다.

 

 

그 다음은 크론병이라는 만성적 염증 장질환 때문입니다.

사실상, 장의 기능 자체에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과정에서 꾸르륵~하는 소리가 계속 발생하게 되는데요.

크론병이 원인이라면, 병원을 찾아, 꾸준히 관리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셔야 겠습니다.

 

또다른 이유로는, 극심한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극소심쟁이인 제 경우는 딱 이 케이스에 해당하는데, 이상하게도, 긴장만 하면~ 뱃속에서 그렇게 소리가 나더라구요 -_-

또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에도, 소화를 잘 못시키고, 또 배에서 꾸르륵 거리는 소리가 계속 나고, 여러모로 참 힘들더라구요.

헌데 자칫 증상이 심해지면,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장에 경련이 이는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스트레스에 취약해,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자주 발생하는 분이시라면, 한번쯤, 스스로의 정신건강을 점검해 보실 필요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의외의 원인, 바로 갑상선기능저하증 역시 배에서 나는 소리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서, 호르몬 분비가 잘 안이루어지고, 그로인해, 식욕도 줄고, 장 운동도 느려지고, 그러다보니 장 속에 음식이 오래 남아, 꾸르륵~거리는 소리를 낸다는 거죠.

뭐, 제 경우는, 갑상선기능저하증 역시, 원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ㅠㅠ

 

 

이렇게 해서,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뭐 사실 이 외에도, 너무 자주~ 차갑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 역시, 뱃속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으며.

또, 손발이 차갑고, 체온이 전반적으로 좀 낮은 분들 역시,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배에서 자꾸 소리가 난다면", 본인의 건강상태를 체크해보실 필요가 있겠죠^^

 

 

헌데 만약, 건강상 큰 문제가 없는데, 이상하게 자꾸 꾸르륵 소리가 난다면, 이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해야, 뱃속에서 나는 꾸르륵 소리를 덜 나게 할 수 있을까요??

 

아무래도 배에서 소리가 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의 상태에 따를 수밖에 없죠.

하여, 아주 기본적인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배에서 소리가 나지 않게 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랄 수 있는데요.

뿐만아니라, 식사하실 때,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하시면서 식사를 하시다보면, 공기가 과하게 섞여서, 뱃속에서 소리를 더욱 심하게 낼 수 있으니, 이 점도 조금쯤 고려해주실 필요가 있다는 말씀.

 

그 외에도, 소화기관 건강에 좋은, 따뜻한 차 종류(예를 들면 생강차)를 챙겨 드시는 것도 좋고.

원래 몸이 차가운 분이시라면, 찬 음식,음료 보다는 따뜻한, 미지근한 음식, 음료를 드셔야 한다는 말씀^^

 

 

하지만, 이런 방법들을 활용하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현재 내 건강상태를 바르게 아는 것 아닐까 합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가 심하고, 이를 해소할 방법을 못찾으신 경우라면, 나름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데 집중하신다거나.

나도 모르는 사이에,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갑상선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라면, 병원을 찾아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일 테구요.

또한, 평소 급하게 음식을 먹거나, 과식/폭식하는 습관이 있으신 분이시라면, 한번쯤 본인의 위장 건강을 검사해보시는 것도 중요하단 이야기^^

 

 

이렇게 해서, 배에서 꾸르륵 소리나는 이유와, 소리를 나지 않게 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사실 워낙 예민하고, 또 갑상선 기능저하증 때문에 고생을 했던 터라,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참~ 자주 나는 편입니다.

하여, 늘 따뜻한 차를 많이 마시고, 호르몬 관리를 열심히 하고, 무엇보다 예민한 성질머리를 좀 고쳐보려 노력하고 있는데요.

솔직히, 타고난 건 어떻게 할 수 없어서, 그냥 열심히 스트레스 관리에 만전을 기울이는 중입니다^^

 

허니 여러분도, 뱃속에서 자꾸 꾸르륵 소리가 난다면!!

본인의 건강상태, 습관 등을 점검해보는 좋은 기회로 삼으시길 당부드립니다.

또한, 이 기회에, 나쁜 습관들 바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 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