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건강정보

모기 퇴치 식물 종류 알아보니

by ★맑은 하루★ 2020. 6. 12.
반응형

이제 슬슬 날씨가 더워지는 것이, 여름은 여름이란 생각이 듭니다.

뭐, 그나마 아직 6월이라, 엄청 덥진 않긴 하지만, 창문을 열어 놓으면 선선한 바람이 아니라, 뜨끈한 바람이 들어오는 걸 보면, 진짜 조만간 뜨거운 여름이 들이닥칠 것을 예상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ㅋㅋ

사실 많은 분들께서 더위 때문에 여름을 싫어하시기도 하시지만, 그못지않게, 들이닥치는 벌레 때문에, 그리로 모기 때문에, 여름을 싫어하시지 않을까 싶어요.(저 역시도 마찬가지^^)

특히 이번에 이사온 집 근처에 풀떼기들이 많아서, 저는 좀 많이 걱정하고 있는데요 ㅠㅠ

 

그래서 오늘은, 모기를 퇴치하는 것으로 알려진 식물들!!

그러니까,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류 허브류를 몇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허브는 향도 좋고 보기도 좋고, 또 요리할 때 사용할 수도 있는데, 여름철 모기까지 퇴치할 수 있다고 하니^^

알아보시고, 취향에 맞는 아이들로, 데려 와 보시는 건 어떨까요??

 

모기 퇴치 식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바질

개인적으로 가장 유용한 녀석이라 생각하는 것은 바로 바질 입니다.

아무래도 요리 용도로 가장 많이 사용되기도 하니, 주방 근처에 놓아두면 딱 적당한 데다가^^

다양한 모기 퇴치 식물들 중, 가장 효과가 좋은 녀석이 바로 시나몬바질~이란 녀석이라고 하니, 인테리어, 요리, 모기퇴치를 위해, 바질을 데려다 놓으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어요.

(개인적으론 달큰~한 향이 나는 게 참 매력적이기도 하더라구요^^)

 

2. 로즈마리

로즈마리 역시 향신료 허브로 많이 사용되는 녀석이죠.

특히 모기를 쫓아주는 향을 뿜뿜~하는데다가, 항균작용, 살균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요 녀석 역시 강력추천드립니다^^

뭐, 바질과 마찬가지로, 주방 근처, 베란다에 놓아두시면 딱~ 좋지 않을까 싶은데요.

다만 식물을 잘 죽이는, 저와 비슷한 분들은, 요 녀석은 조금 신경을 많이 써야 하니, 생각해 보시고 구입하시는게 좋겠죠^^;;

*햇빛과 통풍이 중요하며,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분갈이도 1년에 두번 정도 해 주어야 합니다.

 

 

3. 라벤더

라벤더 하면 떠오르는 것은 역시 보라색,흰색의 꽃들이죠^^

그리고 이 꽃과 잎, 줄기에는 잔털들이 많이 나있는데요, 바로 요 사이에서 모기가 싫어하는 특유의 향이 나온다고 해요.

제 코에는 좋은 향기인데, 모기들은 싫어하는 향이라고 하니, 오히려 더 좋지 않을까 싶은 기분도^^ㅋㅋ

다만 요녀석 역시, 키우시는데 조금 까다로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초보자분들, 또는 저처럼 식물을 잘 죽이는 분들이시라면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ㅠㅠ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놓아 두어야 하며, 너무 축축한, 물을 잘 머금는 흙에 심으시면 안됩니다.

 

 

4. 레몬밤

제가 키웠던 첫 허브이자, 그래도 제법 오래 잘 키웠던 몇 안되는 허브 입니다 ㅋㅋ

레몬밤의 경우, 해충 스프레이에 자주 사용될 정도로, 모기 등이 싫어하는 향이 나오는 허브로, 저는 요 녀석 허브차로도 만들어 먹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식물 잘 죽이는 제가 잘 키웠을 만큼, 상당히 튼튼한 식물이니, 초보자분들도 도전해 보시길 추천드려 봅니다.

 

 

5. 구문초(로즈제라늄)

구문초라 불리는 로즈제라늄은, 이름 그대로 "모기를 몰아내는 식물"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구문초 잎에서 나는 향 자체를 모기가 싫어하기 때문에, 말 그대로 요 녀석만 곁에 두어도, 모기향을 곁에 둔 효과가 난다는 이야기^^

다만 요 녀석 역시, 햇빛과 바람이 필수이다보니, 키우시는 위치는 베란다가 좋으며, 초보분들께는 추천드리지 않는 식물이랄 수 있겠습니다^^;;

 

 

6. 페퍼민트

페퍼민트 하면 저는 껌이 먼저 떠오르는 조금 많이 올드한 세대~인데요 ㅋㅋ

사실 페퍼민트 향 하면 상당히 시원~하고 약간은 향긋한 향이 일품이건만, 모기들은 이 향기를 엄청 싫어한다고 하네요.

허브차로 우려 드셔도 좋고, 모기를 쫓기에도 좋은 녀석이니!!

한번쯤 데려올지를 고민해 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어요^^

 

 

7. 야래향(달맞이꽃)

야래향, 다른말로 달맞이꽃이라 불리는 이 녀석은, 조금 독특한 특징을 가진 식물입니다.

오전에는 향이 나지 않고, 저녁부터 해뜨기 직전까지 상당한 향기를 뿜어낸다는 특징이 바로 그것인데요^^

바로 이 향기를 모기들이 싫어하다보니, 역시 모기 퇴치 식물로 분류되는 식물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노란색 꽃을 참 좋아하긴 하는데^^

그래도 역시 요 녀석, 키우기엔 만만찮은 녀석이 아닐까 싶네요 ㅎㅎ

 

 

이렇게 해서 7가지, 모기가 싫어하는 향기를 뿜어내는 모기퇴치 식물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실, 대부분 어디서 들어봤다거나, 실제로 키워보셨다거나, 요리할 때 허브로 많이 사용해보신 식물들이 아닐까 싶은데요^^

저는 사실 식물을 그리 잘 키우는 편이 아니라, 가장 쉽다고 하는 녀석들만 몇~ 키워봤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올해에도 역시, 여름철, 모기와의 전투를 위해, 가장 저와 상성이 잘 맞는듯한 레몬밤을 모셔올까 하는 중인데요.

아무래도 저처럼, 식물을 잘 못키우는 분들께는, 요녀석처럼 키우기 무난한 녀석이 잘 어울리지 않을까 싶네요^^

 

*레몬밤의 효능!?

레몬밤은 잎이나 오일로 사용할 경우, 두통과 불안, 우울 등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습진이 자주 발생하는 분들에게 오일로 사용하시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생리통이 심하신 분들 역시, 아로마테라피에 레몬밤을 사용하시면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잎을 목욕제로 사용하시면, 불안을 감소시키고, 기분을 좋게 하며, 무엇보다 피부 관리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허니, 다 모르겠다~ 싶으시면, 레몬밤 키우시면서 모기 퇴치도 하고, 잎사귀 몇장으로 족욕/반신욕/목욕 등을 하시거나, 세안할때 활용하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레몬밤을 좋아하다보니 요 녀석을 추천드리긴 합니다만!!

그 외에도, 바질이나, 라벤더를 키우시는 분들도 꽤 많으며, 구문초라 불리는 로즈제라늄 역시 그 인기가 높아지는 중이라 하니, 잘 알아보시고 데려오시길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도 여러 종류의 모기 퇴치 식물들이 있으니, 취향에 맞는 녀석들로 데려다, 이번 여름~ 모기와의 사투를 이겨내시길 당부드립니다^^

기어코 시작된 뜨거운 여름, 마스크까지 추가되어 힘든 올 여름, 잘 버텨내시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