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건강정보

딸꾹질 발생 원인과 멈추는 방법 알아보니.

by ★맑은 하루★ 2020. 10. 23.
반응형

생활을 하다보면 가끔씩, 내 의지와 무관하게 딸꾹질이 발생하곤 하죠.

게다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해서, 쉽게 멈추지도 않는 딸꾹질은, 많은 사람들을 난처하게 만들곤 하는데요.

보통 딸꾹질이 발생하면, 물을 마시거나 숨을 참는 등, 나름의 방법으로 이를 해소하려고 합니다.

헌데 정말 이 방법들이 효과가 있는 것인지, 딸꾹질이 발생하는 이유를 알면 좀 더 빠른 방법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딸꾹질이 발생하는 원인과,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등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갑작스런 딸꾹질, 그 발생 원인은??

 

딸꾹질이란, 우리 몸 속 횡격막 근육과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 근육이 수축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성대가 닫히는 순간 특정 소리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본디, 횡격막이라는 것은, 우리가 숨을 쉬는 순간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근육인데, 간혹 기능에 문제가 생길 경우, 예상치 않은 호흡이 발생, 이때 성대가 좁아지면서 발생하는 것이 딸꾹질이라고 하는데요.

 

사실상,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멈추기도 하고, 또 몇몇 방법을 통해 좀 더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는 것이기에, 많이들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도 하지만, 꽤나 여러 불편을 야기하는 것이 바로 이 딸꾹질이라 할 수 있죠.

특히, 멈추지 않는 딸꾹질은 간혹 질병을 알리는 신호라고도 하니, 딸꾹질을 별 것 아니라 생각하고 넘길 수는 없는 노릇이죠.

*본디, 20~30분 정도면 호전되어야 하나, 그 이상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심각한 질환의 증상으로 구분되기도 하니, 너무 자주, 오랜시간 딸꾹질이 발생한다면, 병원을 찾아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론적으로야 위에서 설명한 까닭으로 딸꾹질이 발생한다고 하지만 경험적으로 생각해 보면.

딸꾹질은, 우리가 한번에 너무 많은 음식물, 음료 등을 먹어서, 갑작스럽게 위가 팽창할 때 발생하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온도차이가 나는 음식들을 섭취했을 때에도, 그리고 갑자기 무서운 경험을 했을 때에도 역시, 딸꾹질이 발생했던 것을 떠올려 볼 수 있죠.

그리고 이 외에도 너무 과하게 스트레스를 받았다거나, 갑자기 너무 차가운 공기를 만났다거나, 아니면 찬물로 샤워를 했다거나 하는 등, 다양한 원인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거추장스럽기도 하고, 간혹 질병의 증상이기도 한, 딸꾹질을 빨리 멈추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숨 참기가 있죠.

방법은, 숨을 있는 힘껏 들이마시고 다시 내뱉은 후, 곧바로 코나 귀를 막고 숨을 참는 것입니다.

이때 코나 귀를 막는 것은, 복압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대략 15초에서 20초 정도 숨을 참아야 된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숨을 참았다가 내뱉을 때, 최대한 천천히 뱉어내야 효과적이며, 자세 역시 몸을 앞으로 숙인 ㄱ자 자세를 유지하는 것 또한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또다른 방법으로는, 설탕을 한스푼 먹는 것이 있습니다. (또는 설탕물)

이 방법은, 설탕을 삼키는 것이 아니라, 혀 위에 설탕을 놓은 상태로 기다리게 되면, 혀의 신경 말단 부분에 강한 단맛이 채워지면서, 딸꾹질이 멈추게 되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여러 실험 결과, 이 방법을 통해 딸꾹질이 멈추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이 방법은 TV에 나왔던 방법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차가운 물을 마실 때, 몸을 ㄱ자로 숙인 상태로 마시면, 딸꾹질이 좀 더 빠르게 멈춘다고 해요.

차가운 물을 마셨을 때 딸꾹질이 멈추는 이유에 대해서는, 찬물이 식도에 자극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세가지 딸꾹질 멈추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실, 위의 세가지 방법은, 일반적인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에 해당하며, 만약 위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너무 오랜 시간 딸꾹질이 멈추지 않고, 딸꾹질이 자주 발생할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심각한 질병이 발생했을 경우 딸꾹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진 않으나, 아주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기에, 상황에 맞게 대처하실 필요가 있는 거죠.

 

그리고, 꼭 심각한 질병의 증상으로서의 딸꾹질이 아니더라도, 병원치료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난치성 딸꾹질"역시 존재하니, 딸꾹질이 너무 오래~ 멈추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 치료하셔야 합니다.

 

갑작스럽게,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아서 난처하게 만드는 딸꾹질.

별 것 아닌 증상일 수 있지만, 그 불편함을 최소화 하기 위해~ 위에서 말씀드린 세가지 방법, 기억해 두셨다가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