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건강정보

샤인머스켓 비싼 이유, 칼로리와 효능 알아보니

by ★맑은 하루★ 2020. 10. 27.
반응형

언젠가부터 청포도의 생김을 띈, 그런데 뭔가 다른 포도가 마트에서 판매되기 시작했죠.

저는 주로 청포도 또는 거봉을 먹는 편이다보니, 청포도인가~ 하는 생각으로 집었던 것이 샤인머스켓이라는 품종의 포도였던 기억이 나는데요.

사실상 가격은 비싸지만, 샤인머스켓은 그만큼 먹기 편하고 맛이 좋아서 많이들 선호하는 포도 품종이 된 듯 합니다.

 

샤인머스켓은, 껍찔 째 먹어도 되며, 씨가 없고, 당도가 17~22브릭스정도로 높은 편이다보니, 망고포도라 불리는 품종이에요.

일반 포도와 다르게 보존 기간도 냉장 보관만 한다면 3개월 정도는 보관 가능하다는 장점과, 청포도에 비해 알이 크다는 장점까지 두루 갖춘 샤인머스켓은, 20대 이후 늘 청포도만 먹어왔던 저에게는 매력적인 포도더라구요.

뭐, 아쉽게도 가격이 비싸서 자주자주 먹게 되진 않습니다만 ㅠㅠ

 

(사진출처 - 나무위키)

 

헌데 도대체 왜, 기존 포도에 비해 샤인머스켓이 이렇게 비싼 걸까요???

 

샤인머스켓이 비싼 이유는, 대략 짐작해 볼 만합니다.

그러니까, "키우는 데 손이 많이 가는"것이 가장 큰 이유라는 거죠.

사실 생각해보면, 농가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투자되는 것이 바로 인건비 부분이며, 특히 과일류의 경우, 더더군다나 손이 많이 가죠.

그런데 특히 샤인머스켓의 경우, 나무를 한번 심으면, 매해 열매가 열리긴 하지만, 씨없는 포도로서의 "무핵화"작업을 따로 해야하기에, 더더욱 손이 많이 간다는 거죠.

 

또한, 샤인머스켓이라는 품종 자체가, 얼마나 오랫동안 사랑받을 지에 대한 확신이 없다보니, 이를 재배하는 농가에서는 여러 판로를 고민하고 있는 것이 현실.

즉, 제값을 주고 팔 수 있는 판로를 개척하기 어렵다보니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단 겁니다.

 

이렇듯 샤인머스켓은, 재배하는 데 손이 많이 가고, 가격 역시 비싼 편에 해당하는 품종이긴 합니다만, 그럼에도 샤인머스켓 만의 장점이 있는 것도 사실!!

그래서 이번에는 샤인머스켓의 장점, 효능, 칼로리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샤인머스켓의 장점!?

가장 먼저, 기존 포도보다 더 달고, 껍찔 째 먹을 수 있으며, 씨앗이 없다는 점을 들 수 있겠죠.

포도를 잘 안 드시는 분들의 대부분이, 씨앗과  껍질때문에 귀찮아서 안드시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 점이야말로 샤인머스켓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은데요^^

게다가, 단맛은 일반 포도보다 더 높은 편이니, 달달하면서 먹기 편한 포도를 찾는 분들께는 취향 저격인 셈이죠.

 

또한,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 보관기간이 비교적 길단 점 역시 장점!!

일반 포도의 저장 기간이, 냉장보관 시 15일에 불과한 것과 달리, 샤인머스켓은 냉장보관시 2~3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일단 샤인머스켓을 구매하셨다면 한알 맛을 보시고, 그 맛이 아직 좀 덜 달다 싶으면 3일 정도 실온에서 보관, 후숙을 시킨 후, 한 송이씩 신문 또는 비닐로 잘 포장해 냉장 보관해 드시면 됩니다.

 

이러한 장점들과 더불어, 샤인머스켓은,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장점 역시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샤인머스켓의 효능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진 출처 - 경북농협 샤인머스켓)

샤인머스켓의 효능!!

샤인머스켓의 가장 큰 효능은 바로, 칼륨이 어마어마하게 많에 함유되어 있단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포도에 비해 20배 이상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는 포도이기 때문에, 특히 여성분들에게 좋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특히 좋습니다)

 

또한, 껍질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우리 몸 속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해 주는데요.

샤인머스켓이란 품종 자체가, 기본적으로 껍질 째 먹는 품종이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 드시면 되니 더욱 굳!!!

 

그리고, 다양한 비타민과 유기산 등이 풍부하여, 평소 자주 피로를 느끼는 분들이 드시면, 피로 회복은 물론, 푸석푸석한 피부 건강을 지켜주기도 한다는 말씀^^

 

이 외에도,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며,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데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는 점 역시, 많은 여성분들께서 기억해 두셔야 할 샤인머스켓의 효능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포도이긴 하지만, 특히나 샤인머스켓은 여성분들께 더욱 좋은 효능을 많이 보여주는 과일이 아닐까 싶은데요.

 

(사진 출처 - 경북 농협 샤인머스켓)

 

그렇다면, 샤인머스켓은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더 맛있고 신선한 녀석으로 고를 수 있을 까요??

 

샤인머스켓을 고르는 기준은, 일단 포도 알을 잘 살펴 보는 것이 기본입니다.

포도알 자체가 동글동글하며, 크기가 들쭉날쭉 하지 않아야 하며, 알에서 윤기가 도는 것을 선택하는 게 좋죠.

또한, 지나치게 초록빛이 아니라, 살짝 노란 빛도 도는  녀석으로 골라야, 더 달달한데요^^

 

사실상 새로운 품종이다보니, 어떻게 골라야 좋을지 애매하신 분들이시라면~

즉시 맛보실 분들은, 좀 더 노란 빛이 도는 녀석으로, 후숙해서 조금씩 드실 분이시라면, 좀 덜 노란 색이 도는 녀석으로 고르시면 되겠죠^^

 

 

이렇게 해서, 샤인머스켓이 비싼 이유, 장점, 샤인머스켓의 효능과 고르는 방법, 오래 보관하는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실, 위의 내용만 보면 샤인머스켓은 대체로 장점이 많은 과일로 보입니다만, 아주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에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적포도에 비해, 안토시아닌 성분은 적게 들어있기 때문.

또한, 칼로리 역시, 100g기준 50칼로리 정도로, 한송이가 700g정도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 칼로리는 상당히 높은 편이라는 점도 샤인머스켓의 단점일 수 있겠죠^^;;

물론, 가격이 비싸다는 점 역시, 샤인머스켓의 단점~에 해당하구요;;;

 

(사진 출처 - 경북 농협 샤인머스켓)

 

이렇듯 샤인머스켓은 장점과 단점을 고르게 가진 새로운 포도 품종이에요.

개인적으로는, 청포도에서 바로 갈아탄 품종이 바로 샤인머스켓인 셈인데, 저는 주로 탄산수와 함께 갈아 마시거나,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아니면 그냥 식사 대신으로 15알 정도 먹다보니 익숙한 녀석이기도 해요.

먹기도 쉽고, 보관도 오래 할 수 있고, 건강에도 좋은 샤인머스켓!!

 

아직 맛보지 못한 분이시라면, 한번쯤~ 구매해 드셔보시는 건 어떨까요??

위에서 말씀드린, "고르는 방법"과 "보관 하는 방법" 잘 기억해 두시고, 더 맛있게, 건강하게 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