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건강정보

잇몸이 붓는 이유, 도대체 왜??

by ★맑은 하루★ 2020. 11. 2.
반응형

어릴 적에는 아파서, 나이를 먹고 나서는 아프기도 하지만 그보단 비용이 걱정되서, 가기 싫은 병원, 바로 치과죠.

사실 치아 건강의 경우,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지만, 어느정도는 타고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치아를 아무리 잘 관리해도, 치아, 잇몸이 약한 경우에는, 치과 갈 일이 많아지더라구요.

 

또, 예민한 경우, 스트레스를 잘 받는 경우에도 역시, 잇몸이 붓는 등의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를 종종 보았는데요.

사실, 치아 자체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데, 잇몸이 붓는 경우, "이걸 치과에 가야 하는건가"하는 생각이 들곤 하더라구요.

도대체 뭐가 문제인가 싶기도 하고..

 

그래서 오늘은, 잇몸이 붓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잇몸이란 녀석은, 치아의 뿌리를 지탱해주는 일을 하죠.

그래서 어쩌면 치아 못지않게, 아니 더~ 중요한 것이 잇몸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렇게 중요한, 잇몸이 붓는 이유는 의외로 꽤나 다양합니다.

 

1. 치주질환

너무도 당연하게, 치아에 생긴 플라그가 생겼을 때, 잇몸이 붓게 됩니다.

좀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치아관리를 잘 못해서, 플라그가 생기고, 이것이 단단해지면 치석이 되는데, 이 치석이 염증을 유발하여, 잇몸을 붓게 만드는 것이죠.

 

보통, 치주질환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를, 두가지, 치은염, 치주염으로 나누어 이야기하게 되는데.

치은염은, 치료가 그리 어렵지 않으나, 치주염은, 염증 자체가 심각해 고름이 생기기도 하는 질환으로 구분됩니다.

 

2. 생리 직전

여성분들의 경우, 생리가 시작되기 전에, 잇몸이 붓고 출혈이 발생하곤 하는데, 이 증상은, 모든 여성분들께 나타나진 않지만, 발생가능한 증상이며, 생리가 시작되면 잇몸이 붓는 등의 증상은 사라집니다.

 

 

3. 수면 부족에 의한 피로 누적

제대로 쉬지 못하고, 피곤한 상태에도 역시, 잇몸이 붓고 염증이 발생합니다.

물론, 수면부족은 단순히 잇몸 뿐 아니라, 다른 곳에도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사실상 수면부족으로 잇몸이 부었다면,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기만 해도 어느정도, 해소될 수 있으니, 현재 자신의 컨디션을 체크해 보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4. 면역력 저하

3번에서 말씀드린 피로가 회복되지 않았을 경우, 몸살이 난다거나, 감기에 걸린다거나 하는 등, 면역력이 떨어질 때 나타나는 증장이 나타나게 되는데.

바로 이때에도 역시, 잇몸이 붓고 염증이 생기고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애시당초에, 수면부족, 피로누적, 면역력저하, 그리고 스트레스는, 비슷한 맥락으로 잇몸을 붓게하는 원인이 되니, 평소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5. 사랑니 부분

사랑니는 칫솔질하기 어려운 위치에 있고, 간혹 이상한 형태로 이상한 방향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각종 문제를 야기하게 되는데요.

칫솔질이 어려운 위치이다보니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있고, 그로인해 잇몸이 붓고 염증이 생기기도 하며.

아예 사랑니 자체가 잘못 올라옴으로써 이런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 것이죠.

 

6. 임신성 치은염

1번에서 치주질환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치은염에 대해 이야기했는데요.

보통 임신 초반인, 3개월 무렵에 바로 이 치은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평소보다 더 적은 치석으로도 잇몸이 붓기 쉽고, 출혈이 생기기도 하다보니, 미리 치과를 찾을 필요가 있는데요.

별 것 아니다~라고 방치할 경우, 치아와 잇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셔야 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총 여섯개, 잇몸이 붓는 이유, 잇몸에 출혈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뭐 사실, 저는 주로 피로가 누적된 경우에 잇몸이 잘 붓는데요;;

올 한해는 정말이지 거의 내내, 잇몸이 부었다 가라앉았다를 반복할 만큼, 바쁘기도 했고, 피곤하기도 했고, 또 그 누적된 피로가 사라지지 않은 상태이지 싶습니다 ㅠㅠ

그래서 알아보니, 아니나 다를까요, 역시 스트레스와 피로~가 저에게는 가장 큰 "잇몸 부종"의 원인이었던 셈인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잇몸이 붓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사실 가장 기본은,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죠.

그러니까 제 경우라면, 잘 자고 잘 먹고 잘 쉬고~하면 충분히 해소가 가능하단 건데^^;;

헌데, 이게 생각만큼 쉬운 건 아니라서, 요즘은 적어도 스트레스관리만큼이라도 잘 하자!!는 마음으로 취미생활을 가지는 중입니다.

솔직히!!! 스트레스는, 우리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근본 원인이기 때문에, 스케쥴 관리가 어렵다면, 스트레스라도 없앨 수 있는 나름의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는 말씀~^^

 

또한, 평소 과일과 채소류를 자주 먹어야 한다는 것 역시, 기억해야 합니다.

보통 과일이나 채소에는 비타민, 칼슘 ,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섭취하는 것 만으로도, 면역력을 높여주고, 치아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주거든요^^

 

 

그리고 칫솔을 너무 오래 쓰면 안된다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보통 칫솔의 사용 기한은 3개월 정도로 잡아야 하며, 이 이상 넘어가면 새 칫솔로 바꿔 사용해야 치아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말씀!!!

 

또한, 칫솔질을 할 때, "오래", "세게" 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잇몸과 치아 사이의 경계부분을 부드럽게 닦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빠르게~ 치카치카~하는게 아니라 천천히, 꼼꼼히 칫솔질 하고, 또 물로 헹굴 때 역시, 10~15회 정도 물로 헹구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점도 기억해야 겠구요^^

 

 

여기까지, 잇몸이 붓는 이유와 잇몸 붓는 것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뭐 생각해 보면, 사람마다, 본인에게 약한 부분이 다 다르더라구요.

그러니까 취약한 부분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건데, 이또한 결국 "면역력"의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그리고, 그 원인으로 꽤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 아닐까 싶은데요ㅠㅠ

 

허니, 코로나로 인해 제대로 외출하지 못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신 분들이 유난히 많은 올 한해!!

특히나 스트레스 관리 잘 하시길 당부드리며, 그로인해 잇몸이 붓는 분들 또는 그 외에 다른 문제가 발생하신 분들, 건강관리 잘 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