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건강정보

발목 접질렸을 때 대처 방법 알아보니.

by ★맑은 하루★ 2020. 11. 7.
반응형

발목이 부러지거나 금이 간 것은 아닌데, 발목 관절을 삐끗~해서, 발목이 붓는 등의 증상을 우리는 "발목이 접질렸다"라고 표현하죠.

사실, 부러진 것도, 금이 간 것도 아니니,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은 증상이지만, 알고보면 정말 주의해야 하더라구요.

한번 삐끗~하게 되면, 발목 그리고 손목은, 수시로, 아주 쉽게~ 삐끗하게 되기 때문!!!

 

*발목이 접질리는 경우??

가장 일반적인 것은, 하이힐 또는 급하게 뛰다가 넘어지면서 삐끗해서 발생합니다.

주로 발목 안쪽 인대, 힘줄이 늘어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주로 운동을 과도하게 하다가 다치는 경우에는, 발목 바깥쪽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거의 대다수가 운동 선수 또는 운동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서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발목 뒷쪽, 그러니까 발뒤꿈치 부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나, 발목 앞쪽 근육이 손상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저는 솔직히, 제가 워낙 하체가 튼튼하고 하체 근력운동을 많이해서, 이런 식으로 다치는 일이 없을 줄 알았는데, 하루 두세시간 자면서 사회생활 하던 20대 시절, 좀비처럼 출근하다가 삐끗~ 해서 일주일 이상을 고생했던 적이 있거든요ㅠㅠ

그리고, 그 당시의 여파로, 여전히도 발목이 자주 삐끗~하다보니, 평소에는 운동화를 주로 신고, 진짜 중요한 자리에 나갈 때만 힐을 신게 되었는데요;;

 

사실, 이미 한번 삐끗~해본 경험이 있으니, 자주 삐끗하게 되는 발목을 다시 원상복구 시키긴 어렵더라구요.

차라리 그 대신, 발목 접질렸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좀 더 빨리, 회복이 되는지를 기억해 두는 것이 훨씬 좋은 선택!!!

 

그래서 오늘은, 발목 접질렸을 때 어떻게 해야 좀더 빨리 증상이 완화되는지, 간단히 정리해볼까 합니다.

 

발목 접질렸을 때 대처 방법!?

사실, 발목이 접질렸다는 것은, 발목 뼈에 금이 가거나 뼈가 부러진 것이 아니라.

힘줄이나 인대에 손상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뼈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니, 좀 더 빠르게 대처하기만 해도, 그 증상을 빨리 잡아줄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발목 접질렸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1. 얼음찜질

일단 찜질이라 하면, "열찜질"과 "얼음찜질"이 있는데, 발목이 접질렸을 경우에는, 발목이 붓고 열이 나기 때문에, 이 열기를 잡아주기 위해 얼음찜질을 선택해야 하는 겁니다.

다만, 너무 대놓고 "얼음 그대로"를 가져다 대는 것은 금물!!

수건 등에 얼음 주머니를 감싸서 접질린 부위에 10분 정도 찜질해 주어, 열감, 붓기를 빼 주면 됩니다.

만약, 부은 정도가 심하다면, 하루 2~3번 정도 꾸준히, 붓기와 열감이 가라앉을 정도가 될 때까지, 찜질해 주면 되구요.

 

 

2. 파스 등의 약 바르기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파스 등의 약을 바르고, 베개 등을 놓고, 그 위에 발을 올린 후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인대나 힘줄에 손상이 가해졌기 때문에, 발목 자체에 힘이 가해지지 않게 하는 것, 이것이 가장 좋은 치료방법이란 이야기인데요.

다만, 증상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해 그 원인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죠.

 

3. 발목 고정

이 부분은, 그 증상이 심할 때, 심하지 않을 때를 각각 나누어 이야기해야 할 듯 합니다.

일단,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을 찾아 아예 석고로 깁스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간 게 아니라 해도, 최대한 발목 힘줄, 인대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하다보니, 대략 2주~4주 정도 발목 고정을 위해, 깁스를 하는 것도 빠른 회복을 위한 좋은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다만 깁스를 할 정도로 심각하진 않다~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상태가 어느정도인가에 따라, 압박붕대를 이용해 고정시켜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또는 보조기를 사용하시는 것 역시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 발목을 접질렸다면, 발목에 힘이 가해지고, 무게가 가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니 말이죠.

 

 

이렇게 해서 총 세가지, 발목 접질렸을 때 대처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실, 발목을 삐끗~하는 일은, 의외로 자주 발생하며, 그 증상은 차이가 나게 마련인데요.

그럼에도 공통적인 것은, 초기에 얼마나 제대로~ 빠르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회복속도, 그리고 부작용 발생 여부에 영향을 준단 겁니다.

 

허니, 일단 발목을 삐끗~ 접질렸다면, 얼음찜질을 10~20분 정도 진행해 주세요.

그런데, 이렇게 했음에도 붓기가 빠지지 않고,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을 찾아 빠른 처치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자칫, 이를 "괜찮아지겠지~"하며 방치할 경우, 염증이 발생해, 염좌를 일으키고, 이것은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만성으로 이어지게 된다면, 걸을 때마다 통증을 호소하게 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상태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처치를 하셔야 한다는 거죠.

 

 

그리고 한가지 더!!!

평소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면서, 발목과 팔목, 더 나아가 온 몸의 근육을 잘 풀어 주세요.

아주 천천히 발목과 팔목을 쭉 뻗었다가 당겼다가~를 반복해 주시기만 해도, 접질리기 쉬운, 발목과 팔목의 근육 건강을 지킬 수 있으며!!!

저처럼, 갑작스레 힐을 신어야 하는 순간, 발목 건강을 지킬 수 있으니 말이죠^^

 

날씨가 슬슬 추워지며, 겨울로 향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이, 우리 뼈와 근육에 가장 문제가 생기기 쉬운 시기임을 기억하시고.

조금씩이라도 잠깐씩이라도 스트레칭 하시면서, 이번 겨울도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