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 공부하기/오행 이야기

사주에 화가 많거나, 없다면??

by ★맑은 하루★ 2021. 5. 15.
반응형

에너지 넘치고, 사람을 좋아하고, 다양한 활동을 즐기며.

유난히 눈빛이 반짝반짝 거리는 리더격의 사람.

종종 다혈질로, 일을 그르치기도 하지만, 뒤끝은 없는 성향.

바로, 화가 많은 사주들의 특징입니다.

 

무언가 발산하고~ 감출 수 없으며,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무엇보다, 생명을 키워내는~ 힘을 가진 존재가 바로 화 기운인데.

말 그대로 화 기운은 "열"과 "빛"의 두가지 성질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고~ 자신의 쓰임을 알리는 존재가 되는 거죠.

 

천간으로서 병화를 태양으로, 정화를 달 그리고 촛불로 비유하는 것 역시.

화 기운의 두가지 성질, 열기와 빛을 의미하는 게 아닐까 싶은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화" 기운을 많이~ 가진 사주는 어떤 장단점, 특징을 가질까요??

 

가장 먼저, 화 기운이 많은 사주의 특징들 중, 성격적 "장점"을 말씀드리자면.

- 명랑하며 유쾌 발랄한 성향을 지녔다.

- 입에 발린 말은 잘 못하고, 바른말을 해야 직성이 풀린다.

- 종종, 자신이 원치 않는 행동이나 말을 요구당할 때, 강력하게 저항한다.

- 인간관계에서, 솔직~담백하게 표현하니, 적을 만들기도 쉽지만, 뒤끝은 없다.

- 본인이 인정~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그 자리에서 바로~ 쿨하게 인정한다.

- 말솜씨도 좋고, 설득력도 좋다.

- 확실한 것, 분명한 것을 선호한다.

- 에너지가 넘치며, 활동적인 성향이다.

 

그러니까, 화 기운을 많이 가진 분들은 대체로, 활동력이 어마무시하고.

또, 잘 숨기지를 못하는 데다, 그 자체만으로도 빛이 나니~ 사람들 시선을 끄는 편이라는 거죠.

원하든 원하지 않든, 사람들의 시선이 따라붙는 존재라는 건데.

문제는, 화 기운이 많아도~ 이것을 잘 활용하거나 뽑아쓰면서 중화를 시킨다면, 위의 장점들이 빛을 발할 테지만, 그게 아닌 경우, 오히려 단점~이 부각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화 기운이 많은 사주의 단점에 대해 정리하자면.

- 급한 성질 탓에, 실수를 자주 한다.

- 다혈질과 충동적인 성향 때문에, 인간관계에 트러블이 자주 발생한다.

- 머리만큼 행동이나 상황이 따라가지 않는 일이 많아, 마음에 여유가 없다.

- 이성보다 감정이 앞서는 기분파다.

- 즉흥적인, 충동적인 행동 탓에, 예상 못한 일로 뒤통수를 맞기도 한다.

- 화를 잘 내니, 주변 사람들과 마찰이 많고, 사회생활이 어렵다.

- 인내하는 마음이 없고, 꾸준히 무언가를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즉, 적당히 화 기운을 조절하든 사용하든~ 해서 중도를 지켜줄 때에는, 긍정적인 것이 화 기운이지만.

과도한 화 기운에 잠식당할 경우~ 오히려, 그 "활활 타오르는 성향"이 문제를 야기한다는 거죠.

뭐, 좋게 보면, 시원시원하게 일을 처리하니~ 리더격의 사람이라 볼 수 있지만.

나쁘게 보면, 성질 괴팍하고 제멋대로인 리더~가 될 수도 있기에, 복불복~ 느낌도 강하다는 건데요.

 

 

그렇다면, 이렇듯, 장단점~ 확실한 "강한 화 기운"은 어떻게 조율해야 할까요??

 

다른 오행들과 마찬가지로, 화 기운 역시, 강할 때에는 당연히 그 힘을 빼거나, 막아줘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1. 수 기운으로 화 기운을 적절히 조절한다.

지나치게 많은 화기운은, 사주 전반을 불태우니, 물을 말리고, 나무를 태우며, 흙을 사막화 시키죠.

그러니까, 화 기운이 강할 때, 쓰기 좋은 가장 유용한 방법은 "계절적 성향"을 겨울~로 끌어가는 겁니다.

겨울에 해당하는 오행은 수 기운이니, 당연히, 수 기운으로 과도한 화를 조절해야 합니다.

다만, 화 기운이 지나치게 강한 경우, 그만큼 강한 수 기운이 들어와서 전쟁을 치러야 하니, 그 부작용 역시 적지 않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수와 화~가 치열하게 다투고 있는 사주는, 나름대로 "수, 화 저마다의 단점"을 최소화 할 수 있긴 하지만, 그 부작용으로, 삶이 상당히 "널을 뛰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다소 극단적인 일들이 종종 발생한다는 건데요, 그래서 사실 화, 수 모두 다~ 과하게 발달한 사주를 가진 분들은, 업다운~도 심하고, 무엇보다, 불안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랄 수 있겠습니다.

허나, 어쨋든!! 지나치게 화가 강할 경우~ 수 기운을 써서 불을 조절~해 주는 것이 가장 나은 방법이란 겁니다.

 

 

2. 화의 기운을 토를 이용해 사용한다.

화생토~가 잘 되는 사주는, 본디 자신의 재능을 활용해 세상에 "널리" 이름을 알립니다.

그냥 꽤 잘나가는~ 이 아니라, 어지간한 사람들은 다 알 정도로 대단~하게 이름을 날릴 수 있는 것이 바로, 화생토가 잘 이루어진 사주를 가진 분들의 특징이라는 건데요.

헌데 만약 화 기운이 지나치게 강하다면, 토 기운은 어떻게 될까요??

강한 화~는 토를 말려~ 버리니, 순식간에 사막의 흙이 되어버립니다.

사막의 흙은, 식물을 키워내지 못하니, 사실상 자신의 재능을 온전히 발휘하기 어렵고, 당연히~ 화생토를 잘 하지 못하게 되는 셈이죠.

헌데~ 적당한 수 기운을 품은, 진토나 축토~를 가졌다면, 화와 토~의 조화가 긍정적으로 이루어져, "내 재능을 통해, 내 이름을 널리~ 알릴 수 있을 터".

그러니까, 진토나 축토를 가지고 있으면서, 화 기운이 강한 경우~ 운에서 진토나 축토를 끌어온다면, 역시~ 그 기운을 약화시킬 수 있겠습니다. (당연히, 사주에 목이 있으면 더욱 좋겠죠)

 

 

3. 금의 기운으로 화의 시선을 빼앗는다.

말 그대로, 유인책~이 이 방법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위의 두개 중 하나~와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게 좋은, 차선책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무슨 이야기이냐 하면, 본디 화는 금을 보면~ 녹이고 싶은 마음에 성큼~ 다가가게 됩니다.

허니~ 목적지가 분산~될 여지가 생긴다는 건데요.

이때 금 기운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화 기운을 엉뚱한 데 써먹게 되니, 신약한 경우라면 특히나 더~ 헛일하는데 세월을 보내는 일도 발생할 수 있겠죠.

허니 이 방법은 말 그대로 차선책~이자 복합적인 방법~이 되는 겁니다.

 

 

이렇게 해서 화 기운을 조절하는 세가지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그러니까 화 기운이 강하다면, 이 녀석을 약화시키기 위하, 불을 끄거나, 다른 일을 시키거나, 시선을 분산시키거나~ 하면 된다는 건데.

허나 워낙 발산~하고 "튀는" 에너지가 막강한 녀석이다보니, 이또한 그리 만만한 작업은 아닙니다.

 

그래도 어쨋든, 과하게 강한 기운은 약화시키는 것이 기본이며.

좀 더 명확히는~ 사주 자체에서 수생목~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의 흐름~을 잘 만들어 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니까, 어느 한쪽으로 쏠려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감당할 만큼, 그 장점~이 나에게 큰 의미가 된다면, 굳이 조절하려 애쓰지 않아도 되지만.

그게 아니라면~ 되도록 이 루틴~의 조화를 잘 이루어 내야 한다는 거죠.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사주 자체에 오행을 잘 갖추고 있어야 하며, 만약 비어있는 오행이 있다면, 대운이든 세운이든~ 어떤 방식을 써서든 끌어 와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헌데 만약, 이와 정 반대로, 화 기운이 사주 자체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 튀지 않는 조용한 타입입니다.

- 열정적으로 무언가에 매진하지 않는 스타일입니다.

- 자칫 고민이 길어져 제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 감정의 업다운이 심하지 않아, 그로인한 감정소모를 하지는 않습니다.

(단, 내면에 감정은 그대로 존재하니, 표출이 안될 뿐, 내재적인 문제를 야기하게 되죠)

- 소극적인 성격 탓에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 활동성이 떨어지고, 자신의 생각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주로 추운 계절이 되면 유난히 우울증~등의 정신적 불안을 호소하는 것이 바로 화 기운을 가지지 못한 분들의 특징입니다.

물론, 운의 흐름에서 화 기운을 끌고 들어온다면, 평소보다 감정적 결핍, 부족에 의한 우울감을 호소하는 일은 줄어들 테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가을이나 겨울"에는, 정서적 불안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적인 면으로 따져 보자면, 심장과 소장의 기운이 약하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며, 소화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유산소운동을 통해~이러한 문제를 완화시켜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화 기운 보충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또다른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일반적인 것은, 컬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화 기운은~ 당연히 빨간색 컬러이니, 옷이든, 악세사리든, 인테리어든, 빨간색을 포인트로 써 주는 게 좋고.

캔들을 자주 사용하시는 것 역시 추천 드립니다.

또한, 직업 역시, SNS나 인터넷, 전자기기 등을 메인으로 쓰는 직업을 가지시는 게 좋고.

그게 아니라면, 조명을 받는 직업을 가지시는 것 역시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운동도 열심히 하셔야 하는데, 되도록 아침형 인간이 되어서, 조깅을 하는 등, "햇빛"을 많이 쐬도록 해야 하죠.

음식은 매운 음식, 쓴 음식, 따뜻한 음식 위주로~ 챙겨 드시라는 당부도 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사주에 화 기운이 많은 경우,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그 장단점과 보강 방법.

더불어, 사주에 화 기운이 없는 경우의 특징, 그리고 화 기운 보충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다면 덜어내야 하고.

적다면 추가해야 하는 것은.

만고 불변의 법칙이 아닐까 합니다.

 

여러분도 만세력 열어 보시고, 내 사주에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이 많은지.

그리고, 운의 흐름을 통해~ 어떤 방식을 쓰는 게 더욱 나을지를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