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020년 1월의 끝, 벌써 2월을 코앞에 두고 있죠.
그리고 매해 이 무렵이면, 겨울의 마지막 추위를 앞두고, 많은 분들께서 감기에 걸려, 병원을 방문하곤 하시는데요;;
헌데 하필 안그래도 딱~ 감기로 병원에 가기 좋은 이맘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더욱 더 혼란이 가중되어 버렸죠.
안그래도 감기 시즌이고, 그 외 면역력 약한 분들께 각종 질병이 찾아오는 시점인데, 큰 병원은 꺼려지는 상황.
상황이 이러니 만큼, 미리 감기를 예방하려는 노력을 하셔야 할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감기 특히 아이들에게 자주 찾아오는 열감기의 증상을 알아보고.
열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또는 초기 열감기일때 먹으면 도움이 되는, "열감기에 좋은 음식"몇가지 정리해보려 합니다.
열감기의 증상은??
사실 열감기라는 것이, 딱 "열감기"라는 형태로 시작되는 건 아닙니다.
보통은, 코나 목감기의 형태로 시작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그 염증으로 인해 발열이 일어나는 증상, 다시말해 "열감기"의 모양새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하여, 열감기의 증상은,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몸이 으슬으슬~떨리는 오한이 찾아오고, 온 몸 구석구석이 쑤시고 아픈 근육통, 그리고, 추웠다가 더웠다가를 반복하며 열이 나는 등, 비교적 보편적입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이렇듯 온 몸이 쑤시고, 추웠다 더웠다를 반복하며, 으슬으슬, 열도 나고, 목감기와 코감기를 동반하는, 열감기를 막기 위해 먹어야 할, "열감기에 좋은 음식"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열감기에 좋은 음식 체크!!
일반적으로 감기가 열감기의 형태로 나타날 경우, 주의해야 하는 것은 "열"뿐이 아닙니다.
열감기의 경우, 열을 내리는 것 만큼이나, 손실이 큰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죠.
또한, 소화기능이 떨어져 있기 쉽다보니, 음식 역시 소화가 쉬운 것들로 먹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열감기에 먹었을 때, 열을 내려주거나, 수분을 보충해주거나, 소화가 쉬운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생강
사실 가장 보편적인 "해열"에 좋은 음식이 생강 아닐까 합니다.
몸이 으슬으슬 추울때, 딱히 열감기가 시작되지 않았을 때에도, 생강차나 대추차 등, 한방차를 한잔 마시고 한숨 푹~ 자면 컨디션이 회복될 정도로, 생강의 해열 작용은 뛰어나죠.
뿐만아니라, 생강은 비타민C 역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도 효과적이니, 열감기 또는 목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생강차 또는 레몬생강차 등을 챙겨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보리차
보리차는, 수분 보충을 위해 엄마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차 죠.
헌데 사실, 보리차는 수분 보충은 물론이거니와 보리 자체의 찬 성질이 해열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해열과 수분보충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차라고 할 수 있어요.
허니, 열감기로 고생중이시라면, 생수 대신, 미지근한 보리차 한잔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봅니다.
3. 양배추
양배추는, 감기를 비롯, 면역력 문제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병에 효과적인, 비타민A와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한 식품입니다.
또한 피로회복에 좋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소화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열감기 등으로 소화기능이 떨어졌을 때 먹기 좋은 음식이랄 수 있죠.(저는 양배추를 푹 쪄서 질게 한 밥을 싸서 먹곤 합니다^^)
즉, 평소에도 자주자주 먹는다면, 열감기는 물론, 면역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할 수 있고, 열감기 등 감기에 걸렸을 때 먹는다면 소화력을 높여주니, 여러모로 좋은 음식이라는 말씀^^
4. 배
배 역시 높은 수분함량과, 해열 기능으로 탁월한 과일이죠.
하여 목감기나 열감기, 또는 천식이 있는 분들이 드실 경우, 기침 가래를 예방, 해소, 완화 시킬 수 있어 좋은데요.
그냥 깎아서 먹어도 좋지만, 좀 더 제대로, 편하게 먹으려면, 배 속을 파낸 후 대추나 생강 등을 넣고 찜을 해서 먹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저는 어릴 적에 꽤 많이 먹었었네요^^;;)
5. 인동차
인동초라는 식물은, 추운 겨울을 이겨내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식물로 유명하죠.
인동은 차로 만들어 먹으면, 염증 수치를 낮추고, 열을 내릴 수 있습니다.(주로 잎과 줄기를 말린 것을 차로 씁니다)
뿐만아니라 기본적으로 감기를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인 차 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목감기나 열감기 뿐 아니라 코감기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추천하는 차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다섯 종류의 열감기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열을 내려주는 식품으로 오이나 가지, 브로콜리, 녹두 등과, 고구마나 당근, 호박 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도 있구요^^
또한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식품 중 하나인 "대파"역시 위의 리스트에 넣으려고 했습니다만, 사실 대파를 열감기 등으로 고생할 때, 먹게 되기가 쉽지는 않아서 일단 제외했습니다. (대파의 경우 특히 면역력 관련 질환에 효과적이며, 가장 좋은 것은 대파의 뿌리와 흰 부분을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인데, 사실 먹기가 쉽진 않더라구요^^;;)
사실, 감기에 걸리면 보통 병원을 찾거나, 아니면 뜨거운 방바닥에 몸을 지지며(?) 하루 정도 쉬기만 해도 좋지만, 이건 성인들에 한한 이야기.
아이들의 경우, 특히 열감기를 너무 오래 앓지 않는 것이 좋죠.
아이들은 워낙 열이 빨리 오르고, 자칫 폐렴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고열로 오래 고생할 경우 뇌성장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허니, 미리미리, 감기에 좋은 음식들 충분히, 꾸준히 챙겨 드시면서 예방하시고, 특히 환절기, 요즘같은 시기에는 각별히 주의하시길 당부드립니다.
또한,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과 발을 깨끗히 씻으시고, 마스크 착용하시는 것도 잊으시면 안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