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 공부하기/기초 이론

월 운의 시작이 1일이 아닌 이유는?

by ★맑은 하루★ 2022. 1. 3.
반응형

제가 월 운세를 매번 올릴 때마다, 그 달의 운은 1일부터 시작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꼭 드리고 있죠.

가타부타~ 다른 말씀 드리지 않고, 그냥 이달의 운의 시작은 며칠부터입니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는데.

그런데 가끔씩, 이 부분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월 운은 음력으로 보는 것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그게 아니라면~ 왜 1일이 아닌 다른 날부터 월운이 시작되는 건지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뭐 핑계라면 핑계겠지만, 제가 너무 정신이 없어서, 그때 그때 답을 드리지 못했던 터라.

아예 간단하게~ 포스팅으로 답을 드리려 합니다.

 

 

월 운의 시작, 그 기준은!?

 

월 운의 시작이 1일이 아닌 이유, 왜~ 날짜가 조금씩 달라지는지~에 대한 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건 바로 "절기"에 따라 월운을 따지기 때문인데요.

 

절기는 본디, 태양의 황도 상 위치에 따라 계절을 구분짓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총 24개로 구분되어 있죠.

즉 4계절이 비교적 뚜렷하며, 그에 맞게 농사를 지어야 하는 우리나라에서는, 사실상 절기를 엄청~ 중요하게 따질 수밖에 없었는데요.

사주 역시 마찬가지로~ 오행을 따지고 계절을 매우~ 중시하니, 당연하게도 절기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죠.

 

24개의 절기는, 각 계절당 6개의 절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계절은 3개의 달로 구성되니, 매달~ 우리는 2개의 절일을 만나게 되는 겁니다. (*절일은 절기의 시작 날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한달에 두번씩, 절일이 지나가며, 그 절일 중, 앞에 있는 절일이, 사주를 볼때 기준으로 삼는 날짜~가 되는 거죠.

그러니까, 월운을 읽으시는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월의 시작은, 이 "절일"을 기준으로~ 시작된다 보시면 되는 건데요.

 

 

다만, 이 절일은 매해 하루 정도씩은 차이가 날 수 있으며, 그 시작 시간이 꽤 늦은 오후이기 때문에 그 다음날로~ 제가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 드리자면.

이번달인 1월 신축월의 절일인 "소한(겨울 중 가장 추운 때)"은 1월 5일로, 사실상 5일부터 "신축월"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만.

시간 자체가 오후, 좀 늦은 시간대~에 바뀌는 것이다보니, 제가 그냥 1월 6일부터 신축월입니다~ 라고 말씀을 드렸던 겁니다.

 

즉, 절일의 날짜는 대략 하루 정도씩 차이가 날 수 있고, 다만 그 날짜의 오후~ 늦은 시간대에~ 바뀌다보니 그 다음날부터 사주적으로 월운이 시작된다~ 생각하시면 되는 겁니다.

(당연히 임인년의 시작은 2022년 입춘 날짜라고 보시면 되는 거구요^^)

 

뒤이어, 간단하게~ 사주적으로 월 운의 시작점을 알려주는 절일들(24절기중 12개의 절일)만 가볍게 정리해 드리고, 포스팅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월 운의 시작점인 절일들(12개)

*절일은 기본적으로 양력입니다.

 

소한(겨울 중 가장 추운 날) : 1월 5일 또는 6일

입춘(봄의 시작) : 2월 3일, 4일 또는 5일

경칩(개구리가 잠에서 깨어남) : 3월 5일 또는 6일

청명(봄 농사 준비) : 4월 4일 또는 5일

입하(여름의 시작) : 5월 5일 또는 6일

망종(씨 뿌리기) : 6월 5일 또는 6일

소서(여름 더위의 시작) : 7월 7일 또는 8일

입추(가을의 시작) : 8월 7일 또는 8일

백로(이슬이 내리기 시작) : 9월 7일 또는 8일

한로(찬 이슬이 내림) : 10월 8일 또는 9일

입동(겨울의 시작) : 11월 7일 또는 8일

대설(겨울 큰 눈이 내림) : 12월 7일 또는 8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