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교육정보

2020년 군무원 채용인원 대폭 증가!!

by ★맑은 하루★ 2020. 2. 5.
반응형

2019년을 시작으로, 군무원의 채용 인원이 대폭 확대되고 있죠.

특히, 작년인 2019년, 대규모 1차 채용에 이어, 2차 추가채용까지, 5천여명이 넘는 군무원을 채용해, 많은 수험생 분들의 기대감을 높여왔는데요^^

 

이러한 기대감에 부응하듯, 올해인 2020년, 최근 국방부는 군무원 선발 예정 인원을 5200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즉, 작년과 거의 비슷한 인원의 군무원을 채용할 예정이라는 이야기인데요^^

 

 

헌데 도대체 왜, 갑자기 군무원의 채용 인원이 대폭 증가한 걸까요??

 

지금까지 부대 내에서 이루어지는 비전투분야의 임무를 맡는 주체를 바꾸겠다는 거죠.

즉, 지금까지는 군인들이 비전투분야의 임무도 담당해 왔지만, 2022년을 기점으로 이러한 업무는 군무원에게 맡기겠다는 이야기.

 

하여 2019년부터 2022년까지, 국방부에서는 많은 인력의 군무원을 채용하겠다 발표했고, 실제로 작년과 올해, 상당수의 군무원을 채용했고, 또 채용할 계획을 발표한 것이죠. (하여, 이러한 추세는 2022년까지 이어질 예정이라는 것^^)

 

 

그렇다면 작년인 2019년의 채용 인원은 몇명이었을까요??

 

정말이지 어마어마한 수의, 역대 최고의 군무원 채용 인원을 기록한 해가 바로 2019년, 작년이었습니다.

당시, 1차 모집으로도 그 인원을 채우지 못해 2차 추가모집까지 진행했고, 그렇게 뽑힌 인원이 무려 5천여명.

사실 많은 수험생분들께서, 국방부의 발표를 듣고 난 후에도, 어느정도 반신반의 하셨을 테지만, 작년도 올해도, 국방부는 발표한 것처럼, 군무원 채용인원을 대폭 상승하고 나섰죠.

하여, 올해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실 수험생 분들도 꽤나 많지 않을까 싶은데요^^

 

물론, 올해로 끝이 아니고, 내년, 내후년까지는, 군무원 채용 인원 증가 추세는 이어갈 전망이긴 합니다만.

허나, 작년과 올해에 비해, 내년과 내후년 군무원 채용인원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준비를 하신 수험생분들이시라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렇다면 올해인 2020년, 발표된 군무원 채용 인원의 수는 몇명일까요??

 

우선, 2020년 군무원 총 선발 예정 인원이 5200명.

이중 공채로 뽑는 인원이 3120명.

그리고 경채가 1040명.

임기제가 1040명.

이렇게 발표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 수치를 작년 2019년과 비교해 보면, 공채로 뽑히는 인원은 1천명 이상, 경채는 219명 증가했지만.

그에 반해, 임기제의 경우 작년에 비해 446명 적게 채용하는 셈입니다.

허나 전체 채용인원은 거의 작년이나 올해, 비슷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헌데 군무원은 일반적인 공무원과 무엇이 다른 걸까요??

 

사실 군무원도 공무원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공무원과 같은 혜택, 급여, 대우를 받지만, 군부대에서 군인들과 함께 근무하는 공무원인 셈.

그러니까, 굳이 따져 본다면 국가공무원법상 특정직 공무원의 신분이라는 이야기 인데요^^

군대에서 일한다고 해서, 전투관련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행정관련 업무를 주로 보

 

실제로 경쟁률도 일반 시험에 비해 낮으며, 커트라인도 상대적으로 낮다는 메리트까지 있고.

최근들어 군무원 채용 인원이 급상승하는 추세임을 감안하신다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고 제대로 준비해 도전해 보시라는 말씀을 감히 드려보고 싶습니다.

(실제로 많은 수험생분들께서, 군무원 시험으로 목표를 바꾸고 계시다고 합니다)

 

 

그런데, 군무원 시험이 어떤 면에서 공무원 시험보다 메리트가 있나요??

 

사실 일반 다른 공무원 시험에 비해 군무원 시험이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 먼저, 위에서 언급했듯 경쟁률과 커트라인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

- 그리고 최근들어 채용 인원이 대폭 상승하는 추세를 달리고 있다는 점.

- 마지막으로, 시험 과목 자체의 수가 적다는 점.

 

특히 9급 군무원 시험의 경우, 영어와 한국사는 대체시험으로 미리 치르면 되는 상황.

그러니까, 영어와 한국사는 미리 점수를 받아 놓으시면 되고, 실제 시험은 세과목만 치르면 된다는 겁니다.

 

 

사실, 공무원 시험을 치러보신 분들이시라면 아실테지만, 과목이 5개가 아닌 3개라는 점은 엄청난 메리트죠^^

모든 과목이, 각각 범위가 어마어마한데다가, 시험시간은 촉박하고, 지문은 엄청 길고, 함정 투성이고.

정말 컨디션 조금만 나빠도, 준비한 모든 것을 시험에 쏟아내기 어려우며, 실수 하나가 합격과 불합격을 좌지우지하는 엄청난 시험에서, 과목이 줄어든다는 것 만큼 기쁜 일은, 솔직히 없다고 단언할 수 있을 정도이니 말입니다.

 

*참고로 영어와 한국사를 대체하는 시험관련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 2019년, 작년 군무원 시험때만 하더라도, 한국사능력검정, 영어 시험을 미처 준비하지 못한 수험생들이 많았죠.

너무 갑작스러운 채용인원 대폭 증가였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올해 2020년, 그리고 내년인 2021년, 내후년인 2022년까지, 해가 바뀌면 바뀔 수록, 수험생들의 준비는 철저해질 겁니다.

허니, 아직까지 이 두가지 시험 점수를 준비해두지 않으신 분들이시라면, 지금이라도 준비해 두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군무원 시험 일정은 보통 4월에 원서접수가 진행되며, 6월에 필기시험이 진행되고, 7월에 필기시험 합격자발표가 이루어지면, 7월말에서 8월 사이에 면접시험이 진행, 8월 중에 합격자가 발표나는 식으로, 매년 거의 비슷합니다.

그리고 올해인 2020년, 군무원 필기 시험일 역시 7월로 확정된 상태인데요, 날짜가 확실하진 않으나, 보통 7월 첫주에 시험이 진행되어왔으니, 대략 7월 4일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정확한 일정은, 공고가 뜨는 것을 보아야 알 수 있겠지만요^^;;

 

여기까지, 2020년 군무원 채용인원, 시험일정 등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벌써 2월이 시작되었으니, 남은 시간동안 최선을 다해 준비하시고, 합격의 기쁨을 맛보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