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년 신축년

사주보기의 기본, 내 일주보는 방법!!

by ★맑은 하루★ 2020. 11. 13.
반응형

2021년 신축년 일주별 운세의 첫 스타트를 끊기에 앞서서!!

우선, "일주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 드려 볼까 합니다.

 

 

일주라고 하는 것을 풀어서 말씀드리자면 "내가 태어난 날"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내가 태어난 해, 월, 일, 시 이 네가지가 사주팔자~가 되는 것인데, 그중 내가 태어난 "날"이 나를 상징하는 "일주"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는 것이죠.

 

 

일주는 기본적으로 일간과 일지로 나뉘며, 일간은 나 자체를 의미하고, 일지는 나의 배우자를 의미한다고 보면 되는데, 이 두가지, "일간"과 "일지"를 합쳐 "일주"라 부르며, 이것이 "나라는 사람"을 가장 잘 알려주는 두개의 글자, 하나의 기둥이라 할 수 있는 겁니다.

 

년주 = 년간 + 년지

월주 = 월간 + 월지

일주 = 일간 + 일지

시주 = 시간 + 시지

 

년주, 월주, 시주도 마찬가지로 일주처럼 "천간의 글자와 지지의 글자"를 합친 하나의 "기둥"이며.

그래서 내가 태어난 "해, 월, 일, 시"의 기둥이란 의미로 "-주"를 붙여 표현하는 것이죠.

다만, 년주나 월주, 시주를 기준으로 사주를 보는 경우는 이제 없다고 볼 수 있으며.

나를 의미하는 "일주론"을 기준으로, 사주를 보고, 신년운세를 보면 된다~라고 생각하시면 되는 건데요^^

 

일주론별 신년운세를 보는 것은, 말 그대로 "나를 기준"으로 잡고, 새해에 들어오는 글자들과의 조화라든가, 계절감, 분위기 등을 확인하는 것이며, 그렇다보니 띠별운세보다 더 세부적인 해석이 가능해 지는 것이죠.

물론, 그렇다고 해서 띠별운세가 아예 아무 의미가 없는 건 아니지만 말입니다^^ㅋ

 

 

이렇게, "내 일주 확인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일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몇몇 사이트 또는 만세력 어플을 활용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원광만세력", 이 외에도 "하늘도마뱀 만세력"과 "만세력 천을귀인"등을 사용하고 있으니, 여러분도 취향에 맞는 어플을 활용해서 "내 일주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헌데 만약, 한자라서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이시라면, 제가 정리해 둔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구요^^

다음 포스팅은, 갑자일주의 2021년 신년운세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4/24 - [사주 공부하기/이런저런 이야기] - 사주 만세력 속 천간과 지지 한자 어떻게 읽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