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건강정보

밥한공기 칼로리, 백미, 찹쌀, 현미 모두 다 달라요.

by ★맑은 하루★ 2020. 5. 14.
반응형

한국인들에게 있어서, 밥은 없어서는 안될 필수 아이템이죠.

물론, 가끔 질리기도 하지만, 그래도 어느순간 자연스레 생각나는 것 역시 밥이 아닐까 싶은데요.

하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 사실 좀 조심해야 하는 것이 탄수화물이기에, 밥양 역시 조절해가며 먹어야 한다는 문제가 있죠^^;;

저처럼, 다이어트는 해야겠는데, 밥은 도저히 못끊겠는 경우에는 더더군다나 그렇구요.

 

헌데 도대체 밥 한공기의 칼로리는 얼마나 되는 걸까요??

백미, 찹쌀밥, 현미밥, 잡곡밥 등, 다양한 "밥 한공기"의 칼로리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밥 한공기 칼로리!?

가장 먼저, 흰 쌀밥입니다.

흰 쌀밥 한그릇의 칼로리는 대략 300kcal정도 됩니다.

물론, 한그릇이라는 기준이,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 수치가 정확하다 할 순 없고, 100g기준 125kcal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한데요.

어쨋든, 그릇 사이즈에 따라 다르다는 점 감안하시고, 백미밥, 그러니까 흰 쌀밥 한공기의 칼로리는 대략 270~350kcal정도가 되겠습니다.

 

그 다음은 잡곡밥.

건강을 위해, 보리나 수수, 조, 등의 곡류가 들어간 밥을 잡곡밥이라고 부르는데요, 사실 다양한 종류의 곡식이 들어갔기 때문에, 칼로리 자체는 흰쌀밥보다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물론, 영양가도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잡곡밥의 칼로리는, 역시 그릇사이즈마다 다르겠지만, 330~370kcal정도로 계산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현미밥 입니다.

현미밥은 사실 건강을 위해 먹는 밥이라고 할 수 있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보니,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으며, 건강을 생각해 잡곡을 드시는 분이시라면, 그보다 칼로리가 낮은, 현미밥을 선택하셔도 좋겠습니다.

현미밥의 칼로리는, 다른 밥에 비해 조금 낮은, 270~310kcal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그릇 사이즈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보리밥 차례입니다.

보리밥은, 사실 요즘에야 나름 건강 생각해서 먹는 밥으로 각광받고 있긴 합니다만, 과거에는, 보릿고개를 넘는다는 말이 있을 만큼, "먹을 것이 없던 시절"에 먹던 밥이었죠.

다소 뻑뻑하고, 씹히는 식감이 따로 도는 느낌이 있어서, 좋아하지 않는 분도 많으시긴 합니다만.

그래도, 성인병을 예방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에 좋다고 알려져 있죠.

물론, 오래 꼭꼭~ 씹어 드셔야 하니,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바로 요 보리밥 역시, 270~300kcal정도로 제법 낮은 칼로리의 밥이 되겠네요.

 

마지막으로 흑미밥.

사실 흑미밥은, 흰쌀밥만 엄청~ 좋아하는 제가 거의 유일하게 좋아하는 다른 종류의 밥 인데요^^;;

뭐, 백미나 흑미나, 크게 칼로리 차이는 없이, 대략 300~330kcal정도라고 해요.

개인적으로 흑미를 좋아하는 까닭은 맛과 상관 없이, 백미와 섞으면 밥 색이 예쁜 보랏빛이 돌기 때문인데요 ㅎㅎ

그런데, 칼로리가 상당히 높은 편이니, 요녀석도 좀 적당히 먹어야 겠단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해서, 다양한 종류의 밥한공기 칼로리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헌데 사실 성인 남녀가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권장 칼로리는 대략 2000kcal정도가 되죠.

그런데, 우리가 하루 세끼에 섭취하는 칼로리는, 밥 한공기에 국이나 찌개, 반찬까지 추가되니, 500kcal씩 세번, 1500kcal정도는 기본으로 섭취하는 셈.

여기에, 간식이나 음료, 커피라도 마신다면, 하루 섭취 권장 칼로리정도는 우습게 뛰어넘을 지경이 되는데요;;

 

물론, 위에서 이야기한 성인 기준, 하루 섭취 권장 칼로리는 평균치이며, 개인차가 존재하긴 합니다.

허니, 이보다 적을 수도, 더 많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


*하루 권장 섭취 칼로리 계산 방법

표준 체중 = (본인 키 - 100) X 0.9

하루 권장 섭취 칼로리 = 표준체중 X 활동 지수

 

*활동 지수 점수 기준

- 많이 움직이지 않고, 거의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 : 25

-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일반적인, 보통의 활동을 하는 정도 : 30~35

- 다소 과격한 운동, 노동을 하는 등, 평소에도 활동량이 많은 경우 : 40

 

 

물론 위의 계산 방법은, 평균적인 계산 방법입니다.

사람마다 체질과 체력조건이 다르기에, 어느정도의 차이는 감안해 계산하셔야 하긴 합니다만.

그래도 대략적으로나마, 본인의 하루 권장 섭취 칼로리량을 계산하고자 하신다면, 위의 방법을 따라 계산해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 내 표준 체중이 50이라고 가정하고, 평소 규칙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면, 대략 50 X 30, 다시말해 1500kcal의 수치가 나오는 거죠.

즉, 위에서 말씀드린 2000kcal란 수치는, 정말 대략~적인 수치였다는 이야기이고, 남녀에 차이는 나겠지만, 2000kcal 보다 낮을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이쯤 되니, 저 또한 다이어트가 너무너무 걱정됩니다.

밥도 좋아하고, 또 운동을 안하는 건 아니지만, 그리 많이 하는 편은 아니고, 특히 요즘 코로나 핑계로 더더더~ 운동량이 줄어든 상태인데, 끼니는 엄청 잘 차려먹고;;;;

 

그래서 마무리로, 다이어트를 위한 식습관~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식습관

1. 규칙적인 식습관을 갖자.

밥먹는 시간이 매번 들쑥날쑥~하다면, 규칙을 정하고 그에 맞게 챙겨 드세요.

들쑥날쑥한 식습관은, 신진대사를 불규칙하게 만들기 때문에, 건강을 망치는 것은 물론이고, 다이어트에도 매우 치명적이라는 점, 잊지 마셔야 합니다.

 

2. 아침식사는 제대로, 저녁식사는 간단하게!!

사실 아침 식사를 거르시는 분들이 참 많죠.

특히 학생들 중에 그런 경우가 많은데요, 아침에 밥을 많이 먹고, 하루를 열심히 보낸다면, 그 칼로리는 충분히 소모되는 칼로리일 테지만, 저녁에 먹는 밥은, 칼로리를 제대로 소모시킬 수 없다는 것이 문제!!

게다가, 늦은 시간에 먹는 밥은 소화를 더디게 하여, 위장건강을 망치기도 하니, 저녁에는 적당량을 간단히~ 드시는 것이, 다이어트를 위해서도, 건강을 위해서도 좋겠죠^^

 

3. 저녁 6시 이후에는 안먹기!!

이게 참 어렵긴 합니다.

저 역시도, 저녁에 먹는 간식~ 패스트푸드들이 어찌나 맛이 좋던지 ㅎㅎ

하지만, 저녁 6시 이후에 먹는 음식은,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한 상태로 잠들다보면, 칼로리 소모가 적게 되어, 우리 몸에 쌓일 확률이 높다고 해요.

허니, 되도록이면 저녁 6시 이후에는 먹지 않겠다는 규칙을 세우고, 지키려 노력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물론 저도 잘 못지키는 규칙이긴 하지만요 ㅠㅠ

 

사실 이 세가지만 지켜도, 식사때문에, 건강이 상하고, 다이어트를 망치는 일은 현저히 줄어듭니다.

여기에 가벼운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겸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런지 운동, 올바른 런지 자세와 주의사항

원래 저는 일주일에 세번 정도, 유산소 운동으로 조깅을 하고, 또 저녁식사 후, TV를 보면서 또는 유튜브를 보면서 런지와 스쿼트 등의 근력운동을 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코로나 사태 이후,

malgeunnal.tistory.com

 

 

올바른 스쿼트 자세, 어떻게 해야 효과가 좋을까??

벌써 10년 넘게, 저는 제 나름대로, 부실한 근육을 그나마 없어지지 않게 유지시키려고 일주일에 최소 3번은 몇가지 근력운동을 하고 있어요. 그래봐야, 대단한 운동은 아니고, 스쿼트와 런지를 �

malgeunnal.tistory.com

저는, 여름을 코앞에 두고, 요즘, 스쿼트와 런지 등의 근력운동과, 계단오르내리기(유산소운동)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조깅을 해야하는 상황이었는데,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고, 또다시 상황이 안좋아지면서, 결국 계단 오르내리기 운동을 선택하게 되었네요;;

좀 재미없고 지루하긴 한데, 당분간은 이대로 유산소 운동은 대체해야지 별 수 없더라구요;;

 

허니 여러분도!!!

위의 세가지와, 근력운동, 유산소운동으로, 갑작스런 다이어트 보다는 꾸준한 다이어트~ 건강한 다이어트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